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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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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 순위로 배치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역사

이 방법은 스탠퍼드 대학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포츈지 선정 500대 기업들을 연구하면서 얻게 된 결과를 바탕으로 알버트 험프리가 고안해낸 것이다.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다. 보통 X,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 순위로 배치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SWOT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강점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경영활동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자사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지 알기 쉽게 해준다.

 

SWOT관련글==>  http://blog.naver.com/ahaspert/120014911243

마인드맵 SWOT 분석


 SWOT 분석은 전략적인 기획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입증된 분석기법입니다. SWOT은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그리고 위협(Threats)의 약자로서 기획단계에서 언급한 사안들에대해 세부적으로 정의하고 검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으로 SWOT 분석을 진행하는데는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SWOT 분석을 진행하는 팀은 방대한 자료나 의견을 다루기 위해서 기존의 화이트보드나 플립차트보다 향상된 새로운 도구가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화이트보드나 플립차트의 경우에는 기획팀원들이 SWOT분석을 진행하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구체적인 관심사항들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정리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SWOT 분석 도구로서의 훌륭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관심사항에 대한 가지를 펴고/닫을 수 있고 마우스로 간단하게 내용들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SWOT 분석의 정의

  •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합성어입니다.
  • SWOT 분석이란 SWOT를 이용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SWOT 분석의 구성요소

  • 강점(Strength)
    • 독특한 능력 · 경쟁우위 · 강한 상표명
    • 혁신력 · 원가가격의 주도자 · 기능노동력
    • 견고한 재무능력 · 독점적 기술 · 충실한 고객
  • 약점(Weakness)
    • 가격 인상의 취약성 · 약한 시장점유율
    • 약한 재무력 · 낮은 제품개발력 · 마케팅 능력부족 ·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
    • 독특한 능력부족 · 진부한 제품
    • 낡은 시설 · 공급자에 대한 취약성
  • 기회(Opportunity)
    •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장 · 세계적 확장
    • 신제품 개발 · 새로운 서비스 · 품질개선
    • 수직적 통합 · 고객의 욕구 증대
    • 경제적 이점
  • 위협(Threat)
    • 새로운 경쟁자 침입 ·제품원가 증대
    • 원자재 부족 · 기술의 변화 · 수입된 대체품 · 불리한 경제적 요인 · 불리한 법률 · 고객의 강한 압력

SWOT 분석에 의한 쿵푸 벤더


SWOT 분석에서 마인드맵 활용

  • 효율적인 정보 관리
    • SWOT 분석에서 필요한 많은 정보들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가지들에 대한 손쉬운 이동과 펴기/접기을 이용하여 정보들을 보다 편리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 팀원들의 아이디어 확산
    • SWOT 분석을 하는 구성원들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부분별로 집중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시각적으로 전체를 보여줌
    • 각각의 아이템의 우순 순위나 단계별 실행과정등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합니다.
    • 각각의 아이템에 대한 책임아니 담당을 시각적으로 쉽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SWOT 분석 과정

  • 1단계: 강점과 약점 정의
    • 먼저 강점과 약점을 정의합니다.
    • 각각의 항목들에 대한 자료 (도표,그림,파일 등)들을 모으고 링크합니다.
  • 2단계 : 환경변화 분석
    • 조직에 영향을 줄수 있는 요인(외부환경, 경쟁사 분석, 고객선호도 등)을 분석합니다.
  • 3단계 : 기회와 위협 정의
    • 가정 먼저 집중해야할 기회와 위협을 정의합니다.
  • 4단계 : 전략수립
    • 정의된 기회와 위협에 대한 핵심적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 5단계 : 전략검증
    • "What if"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전략 수행에 필요한 활동들과 장애요인들을 분석합니다.
  • 6단계 : 전략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 "What if" 시나리오를 근거로 정의된 전략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 향후 더 개발해야 되거나 추천할 만한 전략들을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