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엠마오로 가는길~/성지순례(외국)

세계의 성모 성지

세계의 성모 성지


성지(聖地)란 말은 특히 거룩한 곳으로 인정받은 곳을 말하는데, 여기서 거룩하다는 말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다른 곳과는 구별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국가나 교회를 위하여 위대한 업적을 남긴 분들의 무덤이나 유해, 성화나 성상 등이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성지는 흔히 교회가 주도하기 이전에 신자들의 열렬한 신심이 먼저 있고, 그 다음에 교회가 추인하는 경우들이 많았다.

성지에서 드리는 기도는 그 성지의 특수한 "신심"에 따른 기도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세월이 흐름에 따라 최초의 카리스마는 퇴색되기 쉽지만,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은 특별한 사건과 신심은 남기 마련이다. 대개 이런 것들이 하나의 전통이 되어 성지를 찾는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감명을 준다. 그래서 교회는 가능하면 최초의 카리스마와 신심 등을 보전하고, 공적 예식을 통하여 고유한 특성을 확립하려고 애쓰고 있다. 왜냐하면, 성지는 특별한 어떤 신앙 개조를 보전하거나 이교와 열교를 피하게 하고 또 하느님의 백성을 하나로 일치시키며, 그들의 영성을 살찌우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교회가 인정하는 셈이다.

성지는 세계 도처에 산재해 있다. 여기서는 성모님과 관련되는 성지가운데에서 세계적인 성지로 꼽히는 곳들을 나라별로 소개해 본다.

남아프리카

* 숑웨니의 성모- 모든 은총의 중재자이신 성모상이 더반 교회 언덕에 서 있다.

* 알퇴팅의 성모- 뮌헨에서 60마일 지점에 위치한 성지. 이 곳의 성당은 황제궁의 일부이며(877년), 성모님의 성화는 1228년에 제작된 것으로 본다.

* 케벨렐의 성모- 남부 라인에 위치한 이 성지에는 룩셈부르그의 위로의 성모상이 있다. 한 군인이 이 성상을 이곳에 모시자마자 큰 성지가 있다.



멕시코

* 과달루페의 성모

미국

* 무염 성모 성지

* 젖과 행복된 구출의 성모(DE LA LECHE Y BUEN PARTO)- 플로리다주 세인트 어거스틴 교외에 있는 성지로서 17세기부터 시작되었고, 현재의 성지는 1915년에 재건되었다.

* 승리의 성모(LA CONQUISTADORA)- 뉴멕시코의 산타페에서 1692년에 시작된 성지.

베트남

* 라 방의 성모- 발현이 있었던 후에에 있는 성지(1800년). 공산치하 속에서도 수십만 명이 순례하고 있다.

벨지움

* 보렝의 성모

볼리비아

* 코파카바나의 성모- 자신의 보호에 감사하는 뜻으로 어느 인디안 어부가 만든 성모상(목재와 석고로 만든 상). 북 볼리비아의 티티카카 호숫가 성당에 있었는데, 1925년에 대성당이 세워졌다.

브라질

* 나자렛의 성모- 북 브라질의 어느 종려나무 아래 두 사냥꾼이 세운 성모상.

* 발현의 성모- 원래는 어느 강가의 어부 몇 사람이 세운 머리 없는 성모상(목재). 1719년에 머리가 얹혀졌고, 나중에 상 파울로 교회의 새 성당으로 이전하였다. 발현의 성모는 브라질의 수호성인이다.

세일론

* 마두의 성모- 17세기에 세워진 성지. 신자와 비신자가 구별없이 순례한다.

스위스

* 은수자의 성모- 9세기에 순교하신 성 마인라르도에게 바쳐진 성모상.

스페인

* 에스트레마두라의 과달루페 성모- 성 그레고리오(대)에 의해 세빌리아의 성 레안데르에게 바쳐진 성상, 8세기부터 위의 이름으로 불린다.

* 바르셀로나의 성모- 흔히 "블랙 마돈나"라고 불리는 이 성상은 9세기의 어느 목동이 만들었다.

* 필라르의 성모- 사라고싸에 있는 스페인 제일의 성지.

아일랜드

* 녹크의 성모

* 리머릭크의 성모- 1622년경, 플란데르에서 만들어진 성모자상이다.

알제리아

* 아프리카의 성모- 1840년에 프랑스에서 옮겨진 유럽의 무염 성모 성상인데, 동으로 만들어진 암갈색 성상이다.

아르젠티나

* 루한의 성모- 1630년, 신비스런 방법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 교외인 이 곳에 모셔진 22인치의 토기 무염성모상이다. 1904년에 대성당을 짓고 모셨다.

오스트리아

* 마리아제의 성모- 10세기의 성모상이 있다.

우간다

* 아르리카의 여왕이신 마리아- 코보코에 있다.

이스라엘

* 성모 영보 대성당

* 성탄 대성당

* 임종 성당

* 방문 성당

이탈리아

* 산따 마리아 마죠레 바실리카- 로마의 3대 바실리카 중의 하나로서, 366년에 세워졌고, 435년에 마리아께 봉헌되었다.

* 로레또의 거룩한 집

* 산 루까의 마돈나- 볼로냐의 산타 마리아 마죠레 성당에 있는데, 이곳의 옛 성화는 로마의 성모로서 공경을 받는다.

* 영원한 도움이신 성모- 성 알퐁소 성당에 세워진 성지인데, 가장 유명한 마리아 성화가 있다.

인도

* 반델의 성모- 1596년에 포르투갈인들이 세운 성지에 사페 트라벨의 성모상이 있다.

* 반드라의 성모- 1640년에 세워진 성지로서 "산의 성모상"이 있다.

일본

* 일본의 성모- 나가사끼의 이 성지는 1897년에 세워졌고, 17세기의 일본 순교자들을 기념한다.

잉글랜드

* 엘리스포드의 가르멜산의 성모- 1241년에 시작된 가르멜 수도원에 있는 성지로서, 1949년에 재건되었다. 가르멜회의 수호자이신 성모상과 성 시몬 스톡크의 유해가 있다.

포르투갈

* 파티마의 성모

폴란드

* 체스토코바의 성모

필리핀

* 안전 여행의 성모- 1626년에 멕시코에서 마닐라로 옮겨온 성모상이 있다. 1929년에 마닐라에서 대관식을 거행한 후, 안티폴로에 모셨다.

* 투룸바의 성모- 18세기에 바다에 세워진 통고의 성모상이다. 파킬에 있다.

프랑스

* 라 살레뜨의 성모

* 루르드의 성모

* 기적의 메달의 성모- 뤼 뒤 박

* 파리의 노틀담 대성당- 1163~1320년 사이에 세워진 대성당인데 마리아의 일생 성상이 있다.

* 샬트르의 노틀담- 12세기와 13세기에 세워진 고딕 건축물의 최고봉으로 알려진 성당이다.

희랍

* 아토스산의 성모- 이 거룩한 산에는 성지가 세군데나 있다. 이비론에는 이비론의 성모. 킬란달에는 손이 셋인 동정녀상, 그리고 바토페디에는 위로의 동정녀상이 있다.


[마리아사전], 최정오 역편, 계성출판사, 1990